본문 바로가기
음식

알토란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도라지오이무침 만드는 법

by _keunnu :) 2023. 12. 14.

알토란 302회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도라지오이무침

 

저는 도라지무침에 오이간걸 좋아하는데요.

양념도 고추장넣어서 하는 방법보다 고춧가룰 넣어서 하는

알토란에 김하진 요리연구가의 도라지오이무침 레시피를 알고 나서 저는 도라지 무침은 이렇게 무쳐먹습니다.

새콤달콤매콤하면서도 도라지의 쓴맛도 없는 도라지오이무침 알려드리겠습니다.

도라지의 쓴맛 제거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출처 - MBN 알토란

 

 

도라지무침 준비재료

도라지 300g, 취청오이 1개 반(300g), 고운 고춧가루 4 큰 술, 식초 6 큰 술, 매실청 3 큰 술, 다진 마늘 2 큰 술, 꽃소금 1 큰 술, 양파 반 개, 볶은 검은깨 2 큰 술

도라지오이무침 절이는 재료

도라지 (꽃소금1큰술, 설탕1큰술, 식초1큰술)

취청오이(소금 반큰술, 설탕 반큰술)

 

도라지무침 만드는 방법

도라지 절이기

 

도라지 300g은 5~6cm 길이로 길게 찢은 뒤 꽃소금1큰술, 설탕1큰술, 식초1큰술을 넣고 10분간 절인 뒤 물기를 꼭 짜서 준비해줍니다.

꽃소금은 도라지의 과한 쓴맛과 수분을 빼주는 역할을 하고 설탕은 닷맛으로 쓴맛을 중화시켜 주며, 식초는 쓴맛을 중화하여 새콤한 맛을 더해줍니다.

 

오이손질후 절여주기

 

 취청오이 1개 반(300g)은 반으로 가른 뒤, 수저 등으로 씨 긁어 제거한 뒤, 오이를 편으로 썰어 소금반큰술, 설탕반큰술을 넣고 섞어 10분간 절인 뒤 물기를 꼭 짜줍니다.

 

도라지 오이 양념하기

 

큰 볼에 10분간 절여 짜준 도라지와 오이를 담아 먼저 서로 잘 섞은 뒤, 고운고춧가루4큰술을 넣어줍니다. 고운 고춧가루를 넣어야 텁텁하지 않고 개운하면서 깔끔한 맛이 납니다.

 

식초6큰술, 매실청3큰술, 다진마늘2큰술, 꽃소금1큰술을 넣고 먼저 고르게 무친 뒤, 양념과 재료가 잘 어우러지면 채 썬 양파 반 개, 볶은 검은깨2큰술을 넣고 무쳐 완성해주세요. 식초, 매실청, 꽃소금 양은 맛을 보시고 기호에 따라 가감해서 넣어주세요. 식초를 많이 넣으면 물이 흥건해지니 적당량만 사용해주세요.

 

 

출처 - MBN 알토란

 

도라지의 효능으로는 도라지가 폐의 열기를 식혀주면서도 차가워서 생기는 냉증 통증을 완화해준다고 합니다. 특히, 목, 코 인후부의 염증을 완화시켜주고 알레르기성 비염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반응형